[4]
사신군 | 23:34 | 조회 0 |루리웹
[14]
토요타마미즈하 | 23:32 | 조회 0 |루리웹
[4]
고양이깜장 | 23:28 | 조회 0 |루리웹
[15]
인류악 Empire | 23:29 | 조회 0 |루리웹
[23]
20M-RFT45 비앙카 | 23:28 | 조회 0 |루리웹
[7]
쿠도리 | 23:26 | 조회 0 |루리웹
[4]
무한돌격 | 23:20 | 조회 0 |루리웹
[18]
임팩트아치였던것 | 23:25 | 조회 0 |루리웹
[8]
Border | 23:13 | 조회 0 |루리웹
[11]
| 23:18 | 조회 0 |루리웹
[5]
Quasar1.1 | 23:08 | 조회 0 |루리웹
[4]
파괴된 사나이 | 23:07 | 조회 0 |루리웹
[10]
연방의하얀빅가슴 | 23:19 | 조회 0 |루리웹
[5]
보추의칼날 | 23:12 | 조회 0 |루리웹
[6]
사신군 | 23:15 | 조회 0 |루리웹
댓글(6)
억압해야할 의견이라는 판단은 누가 하는가?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없지
시계남은 누가 시계
답은 매트릭스다
근데 반 PC는 사람을 실제로 죽이고 다니잖음
신념의 극단성이 가지는 폭력성은 pc와 반 pc에서 갈리는 게 아님 (발레리 솔라리스)
또한 그런 폭력성이 나타나는 것 그 자체로써 pc와 반 pc 둘 다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고
개인적으로, 나는 그 문제점은 동일한 문제점이며
그 문제점이란 개인주의, 이기주의의 문제점이라고 이해하고 있음
개인주의, 이기주의, 개인선호에 대한 옹호로부터 자기성찰 개념이 흐려지고
자기성찰 개념이 흐려지는 것으로부터 사회와 개인간 관계에서 개인은 사회에 대해 양보하지 않으려고 하며
이 양보 부족이 공격성으로 드러나게 됨
밀이 사회적 도그마에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그 의견을 억압하는건 그 반대의 경우만큼 나쁘다 했었음.
'어떻게 그런 얘기를 하느냐?' 라면서 성역시 되는 도그마는 다양한 의견을 중시하고자 하는 자유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제나 위험성을 지니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