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장관 "연기 없다…국가안보 문제"
러트닉 美상무 "트럼프 발표 농담 아니다…미국 갈취 끝내야"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50개 이상 국가 협상개시 요청"
주가 폭락 등 후폭풍에도 "국가안보 문제"라며 복지부동
美 전역에선 '트럼프, 손 떼라' 시위…50만명 이상 참여
여당 공화당에서도 "중간선거 대참사 될 가능성" 우려
미국 정부가 오는 9일로 예정된 무역 상대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그대로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내 소비자에 대한 영향 또한 크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지만,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자국 내 비판의 목소리 또한 거세지고 있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미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협상을 위해 상호관세 부과 시행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연기는 없다. 며칠 내지는 몇 주 동안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그것은 분명하다. 관세는 부과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그렇게 발표했고, 농담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러트닉 상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모두가 흑자를 보고 우리는 적자를 보는 글로벌 무역 재편이 필요하다"며 "세계 각국은 미국을 갈취하고 있다. 이것은 끝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일 세계 모든 나라에 10%의 기본 관세를 5일부터 부과하고, 오는 9일부터는 국가별로 차등화된 개별관세를 추가한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러트닉 장관의 이날 발언은 협상 등을 통한 개별국가에 대한 상호관세 연기나 유예 등의 조치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러트닉 장관은 전날까지 50여 개국 이상이 협상 개시를 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접촉을 시도한 것이 협상이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는 질문에는 "이 모든 나라들이 우리를 속여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제 그 일을 끝낼 때가 온 것"이라고 답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50개 이상의 국가가 대통령에게 협상 개시를 요청해왔다는 보고를 어젯밤 미무역대표부(USTR)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해싯 위원장은 "그들은 많은 관세를 부담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라며 미국의 관세 부과가 "미국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에 대해서는 "논리적 단절이 있는 것 같다"고 맞대응에 나섰다. 그는 상대 국가들이 "정말로 화가 나서 보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인플레이션이 악화하면 미국 소비자가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미국 소비자가 그 비용을 부담한다면 다른 나라들이 화를 내고 보복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박하기도 했다.
한편 상호관세 방침 발표 후 주가 폭락 등 후폭풍에 대해 러트닉 장관은 "이 문제는 국가안보 문제"라며 "미국은 더 이상 자국에서 의약품, 배, 전투에 사용할 강철, 알루미늄을 만들지 않는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 때, 전자레인지를 켤 때 누르는 버튼은 반도체인데 모두 해외에서 만들어진다"고 답했다.
단순히 경제 논리로만 접근할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관세 대상에 미국과 전혀 무역 거래가 없는 허드 맥도널드 제도 등 남극 무인도까지 포함시킨 데 대해서는 "차익 거래를 시도하는 국가들이 그 나라를 거쳐 우리에게 (물건을) 팔 수 있기 때문"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 중국에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은 다른 나라를 통해 미국으로 왔다"고 설명했다.
갈취(나스닥을)
그럼 시발 미군 무기를 외국에서 안사는 것도 시발 이해해야지
시발 자기 나라 지키는 무기를 시발 외국산을 사는 도라이들이 어딨냐 그럼.
아주 시발 무역 올스탑 버튼을 누르고 난리 지랄을 하네
푸틴은 우크라와 유럽과 저기 나라를 조졌는데
저놈은 전 세계를 조져버리네
아직 진짜는 시작도 안했다는 증거다 얘들아
이제 저 협상까지 파토나면 그때가 진짜 시작이다
그때는 주식이 문제가 아니라 병뚜껑 모을 준비 시작해야 할거다
당연히 병1신같이 관세를 때렸으니 다른 나라들이 협상을 시도하겠지. 이 미친 조치에 누가 예 하고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겠냐고.
이 과정에서 잘 풀리면 상관없는데 이거까지 트럼프가 똥배짱 부리다 파토나면 진짜 심각해지는 거임.
지금 미장조차 아직은 희망회로가 돌아가는 중인 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