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197108)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바Tist | 25/04/06 16:21 | 추천 16 | 조회 23

[유머] 건담, 죠죠 애니메이터가 말하는 요즘 애니메이션 업계의 문제점 +23 [12]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70169617

img/25/04/06/19609f2d7c0599eb1.jpg

img/25/04/06/19609f2d98d599eb1.png


본 애니메이터 코타니 쿄코는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죠죠의 기묘한 모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영화 등 여러 작품에 참여한 인물이다. 최근 그녀는 X(구 트위터)를 통해 장기간 연속 방영되는 TV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언급했다.


 “최근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극장판 수준의 높은 퀄리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만, 숙련된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연속 시즌 방영이 어렵습다”

“이 문제는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습니다. 현재 TV 애니메이션을 두 시즌 연속으로 방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제작에는 극장판과 동등한 높은 수준의 퀄리티가 요구되지만, 애니메이션 업계 전체에 비해 전문 인력이 부족합니다. 설령 1년 동안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더라도, 그 결과물은 겨우 한 시즌 분량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애니메이터들이 수면 부족과 주말 근무를 감수하며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코타니는 “일할 의사가 있는 애니메이터는 많지만, 레이아웃 및 원화 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적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많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SNS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 아티스트에게 외주를 맡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이 제공하는 원화가 방송 가능한 수준의 퀄리티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애니메이션 감독과 연출진이 모든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손봐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숙련된 애니메이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레이아웃 및 원화 작업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인력이 매우 부족한 것이 핵심 문제입니다.
이런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없기 때문에, 제작진은 인터넷(SNS)에서 아마추어 작가들을 찾아 아웃소싱을 합니다. 하지만 아마추어들이 제공하는 원화는 방송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결국 애니메이션 감독과 연출진이 모든 그림과 노출 시트를 다시 수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코타니는 팬들의 높은 기대 수준을 탓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녀는 현재의 높은 애니메이션 퀄리티 요구가 여러 요인에 의해 형성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비록 전문 애니메이터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연출진과 감독들이 지속적으로 교체되며 제작을 이어가는 시스템 덕분에 업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일부 제작팀들은 스토리보드가 완성되는 즉시 핵심 애니메이터들에게 작업을 의뢰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요약: 최근 일본 전문 애니메이터의 인력 부족으로 
WEB계나 해외에서 인력을 보충하고 있는데

문제는 최근 갈수록 
귀멸, 진격거 등 시청자들의 애니메이션 작화랑 액션씬이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되고 그만큼 퀄리티를 다른 애니에도 요구하게 되면서 애니메이터들이 감당하기 힘들어졌다고 함. 그래서 일단은 1쿨만 방영하고 휴식기 같는식으로 갈수밖에 없다고 밝힘.


[신고하기]

댓글(1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