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당시 주영한국대사로 있던 김용식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주영남아공 대사를 만납니다.

남아공은 한국전쟁 당시 국군을 도운 우방이었지만, 근 수십년간 극단적인 인종차별 정권, 즉 '아파르트헤이트' 정부가 집권했습니다.
이들은 인종의 순수성을 지킨다는 명목 하에 유색인들의 인권 자체를 제한하고, 흑인들을 반투스탄(실제 지명은 아니고 아파르트헤이트 정권이 그냥 '유색인들은 나라이름 뒤에 스탄붙이지 않음?하고 지은 이름임ㅋㅋㅋㅋ 능지수준ㅋㅋㅋㅋ) 강제수용소로 이주시키는 등 딱 '전쟁 안터트리고 가스실만 안돌리는' 나치 짓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덕에 소련의 지원을 받는 아프리카 공산국가들은 물론 미영프 등 자유세계에서도 경제제재를 받으며 고립무원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한국이 외교관계 개선을 위해 대사급 인물을 주영남아공 대사관에 파견했다는 사실에 남아공 당국은 크게 기뻐했습니다.

"와오!! 역시 한국이야! 우리가 6.25때 공군지원했던걸 기억해줬구나!! 우리가 지금까지 공식적 관계를 안 맺은게 오히려 이상할 지경이라구"

(벌써 그때도 니들 인종차별이 너무 심해서 못맺은거잖아 ㅅㅂ.....)
"그래도 힘들때 도와주셨으니 뭐...."

"68혁명 터지고 니거나 칭챙들에게도 인권이 있다느니 하는 프랑스나 깜둥이를 성공회 남아공 교구 주교로 앉혀놓느니 하는 PC충들에게 잠식된 영국보다 니들이 낫지! 그런 너희들에게 선물을 준비했어!"

"오 그게 뭔데요? 관세자유협정이라도 맺어주심?"

"하하! 그것보다 좋은 제안이지.... 이번 국교정상화가 이루어지면 우리 정부는 이제 한민족을 명예로운 <유사 백인>으로 인정해줄게!"

"??????? 유사... 명예 뭐요??"

(ㅎㅎ 쟤도 좋아하나보네)
"명예 백인말이야! 물론 <진짜 백인> 이랑은 일부 인권에 차이가 있긴 할건데 이건 협상 가능하니까 논의해보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들어나 봅시닼ㅋㅋㅋㅋㅋ"

" 순수 백인 혈통에 노란물 들면 안되니까 인종간 결혼은 안되고, 시민권을 따도 투표권은 없겠지만 무려! 백인 식당이랑 백인 화장실, 백인 대중교통을 탈 수 있어!!
몇년 전에 일본이랑 협상할때는 무려 일본인들한테 '무역협정 맺는날 한정으로' 백인 수영장도 같이 쓸수 있게 해줬다니까?
너희도 그정도 어때?"

"와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ㅁㅊㅅㄲ들이네ㅋㅋㅋㅋㅋㅋ 이게 외교적 모욕이 아니라 진심 선의에서 나온 말이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 "

"야 그래도 쟤내가 니들한테는 싸게 부른거임ㅋㅋㅋㅋ 우린 남아공 철강 수십만톤 사줬더니 그때서야 명예백인 달아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시발.... 내가 낳은 자식이긴 한데 진짜 그레이트 씹새끼네;;.... 한국아, 쟤내랑 뭐 같이 할거 아니지?(실제 영국 외교부는 남아공과 한국의 대사간 면담 내용을 듣곤 '봤지? 쟤내 상종하면 안됨'식의 조언을 함)


(김용식 회고록 : 새벽의 약속 중에서)


"뭐지? 명예 백인 해주겠다는게 왜 문제임? 니거새끼들이랑 다르게 사람 언저리로는 대해주겠다니까?"

"첫째로, 니들 그 유사백인 칭호 받으면 우리가 유엔 가입할때 반대표던질 아프리카 국가들이 한트럭임"
"둘째로 니들은 그 유사 명예백인 공민권인가 뭔가마저도 <고려>해보겠다고 했지 바로 주겠다고 한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그렇게 취급해왔다고 하지도 않았음. 시발 그럼 지금 니들은 <인간 언저리도 아닌 유색 황인> 이랑 외교는 왜하냐??

"현재(60~70년대)기준 우리도 아직 남부에서 흑인 목매달고 린치하는 새끼들이 있긴 하지만 우리기준에서도 니들은 선넘었어. 한국이 남아공이랑 수교하면 이놈! 할거임"

"시발....."
그렇게 한국은 남아공과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완전히 단절했습니다. 이후 한국은 1978년 남아공에 대한 제재, 1988년 서울올림픽 남아공 참가금지 선언에도 동참했지요.
이후 1992년 아파르트헤이트가 공식적으로 종결되고 넬슨 만델라가 대통령이 될때까지 한국은 남아공과 단교를 이어나갔다고 합니다.

<이 '얼굴색 하나로 우방국을 단교국으로 만드는 애미애비 피부가 하얀게 인생 최대업적인 희대의 ㅂㅅ' 남아프리카 '연방' 공화국 국기는 현재 아프리카권에서 나치 상징과 함께 혐오표현으로 지정되어 교육과 비판목적 이외 사용할수 없습니다>
조야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남아프리카 연방 공화국의 유지는 어느 신대륙의 거대 국가에서 부활하려고 하는데...!
어질어질하다 그죠
영국이 낳은 자식 ㅋㅋㅋㅋㅋㅋㅋ
대충 세계 근현대사의 원인을 찍으라고 했을때 영국을 찍으면 8할은 맞는다는 짤
남아공 역사도 보다보면 ㅈㄴ 지들 뿌리인 유럽 못지않게 어질어질하더라 ㅋㅋㅋㅋ
반공에 미친 나라와 당시까지도 법적으로 흑인 차별하던걸 철폐하겠다고 싸우던 나라마저 아 저 새끼들은 노답이니까 같이 놀면 안된다고 경고할 정도로 정신나갔던 나라
???: 남아공은 보어인의 나라 아니었나?
남아공 아프리카서 제일 커서 친하게 지내는 수밖에 없다 함
이젠 아파르트헤이트 당시의 남아공이 아니니깐 뭐
저건 그리기도 더럽게 힘드네
나치는 직관적으로라도 그릴 수 있는데
광신적 인종주의로 악명높은 국가 답다.... 마인드가 무슨 거의 나치, 이스라엘 같은 애들하고 비교해야 할 수준인데요ㄷㄷ
나치는 혹시 인종학살을 행정화 했다는 충격적인 발명 외에는
그 당시 서구권 기준 평범하게 괜찮은 집단이었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