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03916)  썸네일on   다크모드 on
| 24/05/19 19:40 | 추천 0 | 조회 17

0부인, 사리귀환 행사 참석 169일만(有).. 사리귀환의 0부인 역할도 파봐야 ㅋㅋ +17 [19]

핫게kr 원문링크

https://youtu.be/3nbn5TSur_Msi=S0ZGf2OR8XYrM4tj

(칩거중에 큰 병이 와서 체중이 몇 십 키로나 빠졌다는 말들은 다 개뻥들이었고... 엄청 건강한 듯ㅋㅋ)

부처님 오신날 0부인 컴백의 신호탄인 듯 도배 도배 됐던 기사..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185536sid=100

하지만

관련 기사를 찾아보면..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유출된 뒤 미국 보스턴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려시대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 안에 봉안된 사리들이 기증을 통해18일 국내로 돌아온다.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크다는 불교공예품 사리구는 기증 대상에서 빠져 미국에 남아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지난16일(현지시간) 보스턴미술관에서 호산스님(봉선사 주지)과 혜공스님(조계종총무원 문화부장) 등 대표단이 석가여래의 진신사리 등 사리를 인수받아18일 국내에 도착한다”고17일 밝혔다.

사리들이 봉안된 고려시대 사리구는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 외함, 이 외함 안에 실제 사리를 안치한 5개의 소형 ‘은제도금 팔각당형(육각탑형) 사리함’으로 구성돼 있다. 은으로 만들어 도금한 외함은 고려말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라마교의 영향을 받아 라마탑형 구조다. 이들 사리구는 고려 말 나옹선사 입적 후 만들어져 회암사에 봉안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사리구와 사리는 보스턴미술관 소장 사실이 국내에 알려진 이후 문화재청과 불교계가 지난2009년 사리·사리구의 동반 기증을 통한 환수를 추진했다. 하지만보스턴미술관은 불법취득의 증거가 없다며 반환을 거부했다.

이어진 협의 과정에서 미술관은 사리구의 반환은 안되지만 사리는 신앙 대상물이어서 기증할 수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문화재청과 불교계는 사리와 사리구는 하나의 유산으로 함께 기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서2013년 이후 사실상 협의가 중단됐다.

이후2023년 4월 윤석열 대통령의방미 당시 김건희 여사가 보스턴미술관을 찾은 자리에서 사리구 논의 재개를 요청해 다시 협의가 시작됐다. 그리고 지난 2월 문화재청·대한불교조계종과 보스턴미술관은결국 미술관측 입장대로 사리만 조계종에 기증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문화재청과 불교계가 사리와 사리구의 동반 반입 입장을 접은 것이다. 다만사리구는 일정 기간만 국내에 임시 대여하기로 했다. 당시 문화계 관계자는 “사리와 사리구가 함께 오는 것이 중요하지 사리 만이라면 이렇게 오랜 시간 걸리지 않고 그 전에 진작 돌아올 수있었다”고 밝혔다. 사리구 임시 대여와 관련, 문화재청은 이날 “임시 대여를 위한 절차 등 세부 사항들을 협의·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사리 기증과 관련, 호산스님은 “마침내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역대 조사의 사리가 회암사로 환지본처해 말할 수 없이 감격스럽다”며 “진신사리의 역사적·종교적 위상과 가치에 맞게 여법하게 예경의 대상으로 봉안해 모시겠다”고 밝혔다. 기증 협상에 참여한 총무원 혜공스님(문화부장)은 “종단과 문화재청, 보스턴총영사관을 포함한 외교부, 시민단체 등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달성한 성과”라며 “보스턴미술관 측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291196sid=103

.

.

오히려 0부인이 말 꺼낸 다음에 우리 문화재청이 10년을 넘게 협상하던 것갑작스럽게 접고,

미국측 요구대로사리만 돌아오게 된 것 아님

만일 이 일에도 모종의 압력이 있었다면 이 또한 특검 사안 ㄷㄷ

[신고하기]

댓글(30)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