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순위
쉽게말해 tv방송 나가는 거 생각하면됨
한국 4위 일본 5위
일본이 한국의 60% 정도인데
근대 2013년 자료임
영상콘텐츠 수출액
일본이 한국의 80% 정도임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 대부분임
다음은 한국의 문화수출 총액임
문화랑 관계된 거는 전부 포함한 거
한국 수출액 108억 달러(2020년 기준)
한국이 잘하는 분야는 음악하고 드라마임
근대 이게 생각보다 돈이 안됨
음악은 콘서트 티켓이나 유튜브 수익이 대부분임
드라마는 보통 tv로든 넷플리스로 보든 보통 보고 끝이니까
인지도는 높고 자주 언급되어도 큰 돈이 안됨
그에비해 게임은 아이템 구매가 있고 가챠중독자도 있으니 한국의 이름을 알리는데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돈이 많이됨
그래서 총 수출액의 70%가 게임인 것
사실 금액으로만 따지지 않고 문화적영향력은 단순 수출액이 아니라 그 분야가 돈이 되는가를 생각해서 문화로 퉁치지 않고
각 분야별로 따로 비교해야함
다만 금액으로 표현하는게 어느분야가 발달했는지 알기 쉽고
어느정도 추세 정도는 표현 가능하니까 올려봄
댓글(39)
옛날에 마이너스 문화 무역이라고 일본에 문화 수출은 10퍼도 안되던 시절의 한국이 지금은 삐까하다는게 신기하네.
한국 드라마는 동남아 수출이 진짜 어마어마하고
일본은 애니 수출이 어마어마하고
중독자 운운하는걸 보니 게임 과몰입 질병화에 찬성하는 정신질병학회의 하수인이었군 이노오옴 내 눈은 못 속인다
K 컬쳐 어쩌고 하는데 정작 대부분 게임이 먹여 살리는 현실이고 (문화 수출 비중 게임이 1위인거 의도적으로 부각을 안 시킴) 게등위 규제만 ㅈㄴ 먹는 안타까운... ㅅㅂ
와 진짜 일본 쌉덕 원툴아 사실이였구나 씹덕 빼면 시체국가 맞네
문화력으로는 게임, 애니보다는 음악 드라마 영화가 더 메인이긴 함
원신 대박이라고 중국 문화에 호감을 갖는것도 아니니까
돈은 몰라도 영향력은 음악 드라마 영화가 압도적이니까
일본 게임쪽은 콘솔이 강세인데 그냥 닌텐도 포캣몬 2개가 치트키 수준이야
논조가 씹덕일뽕이 온갓 커뮤 돌아다니면서 국까일뽕짓 하는 논조랑 존똑이라 그세낀가 했음.
게임 ip자료까지 들고왔으면 140%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