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유머 원문링크 https://m.todayhumor.co.kr/view.php?table=bestofbest&no=390006
안녕하세요.
건설업에 대하여 소개 하고 싶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투쟁으로 인사드립니다. 투쟁!
건설업은 육상, 플랜트, 반도체, 해양플랜트, 조선소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소개하고 싶은곳은 플랜트 입니다.
1. 플랜트란?
플랜트는 석유단지, 화학단지, 발전소, 제철소 등의 현장을 플랜트라고 부릅니다.
이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배관, 보온, 계전, 탱크, 기계, 여성, 제관, 비계) 등등의 작업자들의 현장이죠.
위에서 투쟁으로 인사드립니다 라고 하는이게 뭔 소리야 하시는분들을 위해 해당 사진을 하나 넣었습니다.
플랜트는 대부분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밑에쪽에서!)
2. 건설플랜트 노조의 소개
썡뚱맞게 노조는 왜 설명하냐 하실수도 있지만, 플랜트와 노조는 땔수가 없는 관계입니다.
건설업쪽은 예로부터 불법하도급, 단가 후려치기, 팀장의 똥띠기, 근로시간 미준수,
휴식시설 없어서 땅바닥에 앉아서 쉬는등.. 환경이 열악했습니다.
그에대해 우리도 인간답게 살자는 모임으로 건설 플랜트 노조가 등장했습니다.
노조의 활동으로 노조 균일단가, 일 8시간 근무, 휴게시설 확충, 개인-회사 직접계약, 주차, 월차, 유급휴일의 성립.. 등등 많은 점이 개선되었고. 현재에서는 건설업쪽에서는 플랜트의 조건이 제일 좋아졌습니다.(급여, 복리후생 등..)
3. 급여가 어떻게 되나?
플랜트는 임금 단체협약(임단협) 을 회사들과 매년 진행합니다.
이 협약을 진행하여 일당상승, 유급휴일의 추가, 복리후생 등을 회사와 줄겨루기로 하여
얻어오기도, 못얻기도 합니다.
제 2월 명세서 입니다.(배관분회)
플랜트는 하루 8시간 기준의 단가를 1 공수라고 칭하고, 배관조공으로는 12.3만원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유급휴일, 주차, 월차 는 보너스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차는 주휴수당(월-금 개근시 토요일에 1공수 추가)
월차(한달 평일 만근시 1공수 추가)
능률(헤바 라고도 합니다, 회사에서 1~4개씩 유동적으로 공수를 더 달아줍니다)
유급휴일(15~17은 설날이므로 유급휴일 3개) 입니다.
위에서 플랜트가 건설업 쪽에서는 조건이 제일 좋다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일한만큼 받는거 외에 수당으로 들어오는돈도 무시를 못합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글이 짧습니다. 다음편은 플랜트배관, 배관사 및 용접사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사람도 없고 단가도 안맞으니 해외는 삼국인을 많이 쓰죠 ㅠㅠ 삼국인은 일을 너무 설렁설렁해서 관리가 빡심
와;; 일 진짜 빡세보이던데
19일 초과 근로는 4대보험 적용이기에 4대보험을 공제하고 급여가 나가는거죠.
건설플랜트는 거의 인맥으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처음엔 조공부터 시작하죠(이건 어느 기술직이나 마찬가지) 일단 지역내 건설플랜트 노조가 있으면 노조사무실 가셔서 노조 가입을 하시고 노조에 일자리를 부탁하면 됩니다 그다음부턴 자기 알아서 하는거죠 부지런하고 일머리 좋으면 금방금방 배웁니다 단 배관사로 올라가는건 시간이 좀 걸리죠 기량도 기량이고 경험도 있어야하고 무었보다 첨에 말한듯이 인맥이 있어야함 일단 지금 배관쪽은 조공이 15~16 배관사 용접사가 20~23까지입니다 문제는 일이없으면 놀아야 한다는거 저도 얼마전까지 계속 놀다가 요즘은 놀바에 뭐라도 하자고 조선소쪽에 알바들어와있네요 참고로 조선소쪽은 단가가 형편없음 기능공이 잘받으면 13
여성은 뭐죠? 저도 플렌트 잠간 몸담았었는데 여성은 첨들어보네요.
이 모든것은 절대자님의 검은 눈동자 계획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필멸자여 크크큭.
MOVE_BESTOFBEST/390006
플랜트에서 일하는대 배관 조공 10-13개 준기공 14-15 기공 17~ 이렇게 주더군요 ㅠㅠ 공수은 30대 현실은 조금 다른것같습니다 ㅠㅠ